조회 수 627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발 냄새’가 고민인 30대 직장인 제 모씨
근무를 마친 후 회사동료들과 회식하러 가는 길, 신발을 벗어야 하는 방만은 아니길 바라지만 도착한 곳은 따뜻한 구들장 위에서 삼겹살을 구어 먹어야 하는 식당. 민망한 장면이 벌어진다. 요동하는 삼겹살 냄새보다 더한 발 냄새가 주변을 압도하며 동료들이 코를 틀어막은 채 그를 아래위로 훑어본다.
주변을 둘러보면 발 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많은 이들을 볼 수 있다. 주변에 드러내기 쉽지 않은 고민거리라 속은 더욱 까맣게 타들어간다.
“저는 잘 모르겠는데. 자꾸만 냄새가 난다고 그래요. 발 좀 씻고 다니라는 소리도 자주 듣구요. 집에 가면 잘 씻고 발도 깨끗한 편인데 왜 그럴까요. 미치겠습니다.”
지워지지 않는 발 냄새의 원인과 그 해결책은 무엇일까.

발 냄새가 나는 이유

생활 속에 발 냄새 제거 법


생활 속의 자그마한 습관들은 발 냄새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물티슈을 항상 휴대한다. 외출했을 때 발에 땀이 나거나 맨발로 신발을 신을 경우 물티슈를 이용하면 좋다. 물티슈를 항상 휴대하여 발을 자주 닦아 청결하게 유지한다.

발의 습기는 발 냄새의 원인이다. 마른 수건으로 발을 말끔하게 닦은 후, 헤어 드라이기나 선풍기 등으로 바람을 쏘이면 발 냄새의 근원을 없앨 수 있다. 외출할 때 발 냄새 전용 탈취 스프레이를 가방 안에 넣고 다니면 급한 상황이라도 위기를 모면 할 수 있다.

베이비파우더는 피부를 건조시켜 주고 산뜻한 느낌을 오래 지속 시켜준다.
발 냄새의 원인은 땀 속에서 번식하는 세균 때문이다. 세균 작용으로 인해 냄새가 난다는 점에서는 땀 냄새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발바닥은 땀이 나기 쉽고 발가락 사이나 발톱 주변 등에 때가 끼기 쉬워 잡균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 특히 더운 여름이나 하루 종일 땀이 찬 발이 숨을 쉬지 못하고 답답한 신발에 갇혀 있게 될 때에는 누구나 발 냄새가 나게 된다.
특히 지나친 땀의 분비는 각질을 물렁물렁하게 벗겨내기도 해 발 냄새뿐 아니라 무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발 냄새가 나는 사람은 땀을 많이 흘리고 그 땀을 제때 씻어주지 못해 미생물이 생긴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양말을 안 신거나 같은 신발을 연속해 신거나 발가락 사이를 잘 닦지 않는 사람은 발 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
양말을 안 신으면 발이 쉽게 물러져 땀이 나기 쉽고 또 같은 신발을 연속해 신으면 신발에 스며든 땀이 채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발이 닿기 때문에 냄새를 더욱 악화시킨다.

발 냄새와 이별하기 위한 수순과 특별법까지

발 냄새를 예방하려면 우선 발을 자주 씻어야 하고, 발을 가능한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켜 줘야하며 양말을 꼭 신고 신발도 자주 바꿔 신는 것이 좋다.
생활 속의 지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동전 10여개를 양쪽 신발에 넣어 두고 2∼3일씩 지나면 냄새가 싹 가신다. 레몬즙으로 구두를 닦거나 레몬즙을 묻힌 헝겊을 구두 속에 보관하고 냄새제거용 방향제를 뿌려두면 구두 속의 냄새가 해결된다.
또한 소다를 구두 속에 뿌려 주거나 먹고 남은 차 찌꺼기를 말려서 넣어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완전히 발 냄새와 이별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으니 다음 순서와 같다.
1. 일단 발을 깨끗이 씻은 후 면봉이나 브러쉬를 이용해 발가락 사이를 깨끗이 닦는다.
2. 물기가 없게 말끔히 닦고 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으로 물기를 말린 후에 습기를 제거한다.
3. 녹차를 우려낸 물에 약 5분 정도 발을 담그면 발 표면에 남아있는 염분이 녹차 성분으로 인해 발 냄새가 없어진다.
4. 그 다음 찬물로 발을 씻고 드라이기로 말려주면 발 냄새가 줄어든다.
5. 그래도 발 냄새가 없어지지 않으면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약 30분 정도 발가락 사이사이에 붙여주면 즉시 발 냄새가 사라진다.

(민중의 소리, 3월 14일)

Who's 임종옥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