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25 07:51

바이오연료(Biofuel)

조회 수 658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바이오 연료(Biofuel)는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한 에탄올 등 바이오 연료가 화석 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브라질은 최근 바이오 에탄올 협력 확대에 합의했다. 석유 소비를 줄이고 바이오 에탄올을 대체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바이오 연료의 종류는 휘발유 대체품인 바이오 에탄올과 경유 대신 사용하는 바이오 디젤이 있다. 바이오 에탄올은 쌀이나 옥수수, 밀,  감자 등 전분(녹말)을 함유한 식물에 효소를 섞어 포도당을 만든 뒤 이를 발효시켜 만든다.
바이오 디젤은 콩이나 유채 등에서 뽑아낸 식물성 지방을 활용해 만든다. 지방과 알코올이 화학적으로 결합하면 바이오 디젤이 된다.
지구온난화, 석유고갈, 대기오염으로 인한 대체 에너지로 바이오매스(Biomass)로부터 얻는 연료로 살이있는 유기체뿐 아니라 동물의 배설물 등 대사활동에 의한 부산물을 모두 포함한다. 바이오 연료는 화석연료와는 다른 신재생 에너지이다. 종종 바이오 연료는 바이오알코올과 바이오디젤을 합해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지금 현재 바이오 연료에 가장 적극적인 나라는 세계에서 미국이다.
바이오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미국에서는 콩과 옥수수를 재배하거나 유럽에서는 아마씨나 평지씨 등이 재배되고 있고 가정이나 산업체의 유기물 쓰레기를 바이오 연료로 전환해 사용한다. 아직은 바이오매스를 태워서 열 에너지를 얻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자동차 연료와 전기 생산을 위한 연료로 전환하는데 기술개발이 집중되고 있다.

비행기도 바이오연료 실험
항공사들이 바이오 연료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했다. 대표적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다.
미국의 석유 전문지 ‘피트롤리엄 인텔리전스 위클리’ 최근호에 따르면 일본항공(JAL)과 미국의 콘티넨털 에어라인스 등 4개 항공사는 지난해 항공유에 바이오 연료를 섞어 쓰는 실험을 했다. 이미 부적합 판정이 난 옥수수 추출 바이오에탄올을 제외하고, 다양한 바이오 연료를 써 봤다. 거의 대부분 연료에 대해 조종사들은 “비행 중에 일반 항공유와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고 이 잡지는 전했다.
특히 인도와 아프리카에서 많이 자라는 ‘자트로파’라는 식물에서 뽑아낸 디젤유가 호평을 받았다. 항공사들은 기존 항공유와 바이오 연료의 혼합 비율을 밝히지는 않았다고 잡지는 밝혔다.
항공사들은 유럽연합(EU)의 규제 때문에 이런 실험을 시작했다. EU는 지난해 유럽 지역에 취항하는 모든 항공사에 대해 2012년에는 CO₂ 배출량을 2005년보다 3%, 2013년에는 5% 줄이도록 결정했다. 이를 지키지 못한 항공사는 초과 배출분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권’이란 것을 사야 한다.
국내 연구에 따르면 유럽 노선을 가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이 규제의 적용을 받을 경우 한 해 50억~100억원어치의 배출권을 사야 한다. 결국 항공요금 상승으로 이어져 고객 부담이 된다. 이런 상황을 막고자 항공사들이 바이오 연료를 시험하는 것이다.
바이오 디젤을 20%가량 섞으면 CO₂ 배출은 30% 정도 줄어든다. 이는 바이오 디젤용 식물이 자라는 과정에서 정화하는 CO2 양까지 포함한 것이다. 하지만 국제 유가가 많이 떨어져 항공사들이 정말 바이오 연료를 사용할지 불투명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유가가 배럴당 60달러 이하로 떨어지면 배출권을 사더라도 기존 항공유를 쓰는 게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싸게 먹힌다는 것이다. 현재 국제 유가는 두바이유를 기준으로 배럴당 40~45 달러를 오르내리고 있다.

친환경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는 그린 여객기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미국 컨티넨털항공은 7일 (현지시간) 바이오 연료를 이용한 여객기(사진)를 북미에서는 처음으로 시험 운항했다. 컨티넨털 소속 보잉 737-800은 이날 승객을 태우지 않은 채 휴스턴 부시 국제공항을 이륙, 1시간45분간 비행했다. 컨티넨털은 비행기에 장착된 2개 엔진 중 하나에 바이오 연료와 일반 항공유를 절반씩 섞었다. 다른 엔진은 일반 항공유로 작동됐다. 이에 앞서 에어뉴질랜드도 2일 보잉 747-400의 4개 엔진 중 하나에 바이오 연료가 섞인 항공유를 채우고 시험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컨티넨털이 사용한 바이오 연료는 해조류 및 자트로파(jatropha)라는 식물의 열매에서 추출한 것이다. 에어뉴질랜드는 자트로파 열매만으로 만든 걸 사용했다. 이들 바이오 연료의 특징은 일반 항공유는 물론 에탄올보다 배기가스가 훨씬 적게 배출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2세대 바이오 연료로도 불린다. 또 항공유로서의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다 엔진을 개조할 필요도 없어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현재로는 2세대 바이오 연료를 원활하게 공급할 만한 생산시설이 충분치 않다는 게 가장 큰 걸림돌이다. 또 싼값에 해조류와 자트로파를 대량 확보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콘티넨털 측은 2012년까지 전체 항공유 소비 중 3~5%, 2020년까지 20% 정도가 바이오 연료로 대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로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는 신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어 그린 여객기 시대가 훨씬 빨리 다가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중앙일보, 2월 25일)

에어 뉴질랜드, 세계 최초 `식물성 기름` 비행 성공
 뉴질랜드 항공이 민간 항공사로서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바이오 연료인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에어 뉴질랜드는 30일 보잉 747-400기의 롤스로이스 엔진 4개 가운데 하나에 식물성 기름인 자트로파 오일과 제트 A1 연료를 50대50으로 혼합한 바이오 연료를 사용한 시험 비행을 실시, 의도했던 목표를 아무런 문제없이 달성했다고 밝혔다.
자트로파 오일은 인도와 아프리카에서 나는 자트로파라는 식물의 씨에서 추출한 비식용의 지질유를 다시 바이오 연료로 만든 것이다.
바이오 연료를 사용한 시험비행을 한 에어 뉴질랜드의 데이브 모건 기장은 비행 도중 위성 전화로 지상에 있는 에어 뉴질랜드 관계자들과 기자들에게 비행이 매우 평온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더 이상 기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비행기의 운항 상태가 매우 좋다. 예상치 않았던 일은 하나도 일어나지 않고 있다. 흠잡을 데가 없다.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비행을 마친 다음에도 비행이 아주 멋지게 이루어졌다며 "항공 산업의 신기원이 이루어졌다는 점에 대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많은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전제한 뒤 "그러나 이번 시험 비행으로 이미 많은 것을 성취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바이오 연료를 혼합한 항공유와 보통 항공유의 차이를 비행에서 전혀 느낄 수 없었다며 정비사들이 앞으로 며칠 동안 바이오 연료 사용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엔진과 연료체계를 전반적으로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롭 파이프 에어 뉴질랜드 사장은 이번 시험 비행은 에어 뉴질랜드가 바이오 연료를 상업용 항공기에 사용하기 위한 도전의 선봉에 서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그것은 또 에어 뉴질랜드가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항공사가 되려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한 발짝 앞으로 나간 것이기도 하다고 평가했다.

이날 시험 비행은 오클랜드 앞 바다 상공에서 고도를 바꾸어가며 2시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존 키 뉴질랜드 총리도 시험비행에 성공하고 난 뒤 에어 뉴질랜드에 축하의 뜻을 전하며 "우리가 세계에 뉴질랜드를 100% 무공해 나라로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발맞추어 에어 뉴질랜드가 친환경 정책을 앞장서서 이끌어가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Who's 임종옥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

Atachment
첨부 '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2 바람 임종옥 2008.03.21 4920
71 바람받이 사면 임종옥 2008.03.21 6287
70 바람의지 사면(바람 그늘) 임종옥 2008.03.21 7744
69 바람장미(wind rose) file 지리임닷컴 2008.03.21 5950
68 바빌로니아 세계지도 임종옥 2008.03.21 7320
» 바이오연료(Biofuel) file 임종옥 2009.02.25 6588
66 바이칼 호 지리임닷컴 2021.06.25 73
65 바이코누르 우주기지 secret 임종옥 2009.01.12 10
64 반농반어촌(半農半漁村) 임종옥 2008.03.21 5790
63 반도국(半島國) 임종옥 2008.03.21 5683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Next
/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