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해외에 있는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한국식 치킨’이란 조사 결과가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설문조사에 응한 외국인의 13.3%는 한국식 치킨을 가장 좋아하는 한식으로 꼽았다. 2위는 김치(11.9%), 3위는 비빔밥(10.3%)이 차지했다.
 

세계 주요도시 16곳 8000명 설문
싫어하는 음식 1위는 한국 술

특히 한식을 먹어본 외국인 중에는 김치를 즐겨 먹는다는 응답이 33.6%에 달했다. 농식품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계기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김치를 먹는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가장 선호하는 한식메뉴

가장 선호하는 한식메뉴

이번 조사는 농식품부가 지난해 8~9월 베이징(중국)·도쿄(일본)·리우데자네이루(브라질)·로마(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 도시 16곳의 외국인 8000명을 상대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외국인이 선호하지 않는 한국 음식으로는 한국 술(14.1%)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김치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외국인(9.5%)도 적지 않았다.  
     
북·중미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음식은 불고기(12.8%)였다. 유럽 사람들은 비빔밥(12.6%)을 가장 좋아했다. 동북아 지역에선 삼겹살 구이(11.6%), 동남아 지역에선 김치(14.9%)를 선호했다.
 
이번 조사에선 외국인의 절반 이상(57.4%)이 “한식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한식에 “만족한다”는 응답은 81.3%였다. 김종구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해외에서) 한식과 한식당의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별 전략을 세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중앙일보] 김치·비빔밥 제쳤다, 외국인들 ‘한국식 치킨’ 엄지척

Who's 지리임닷컴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