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6년 6월 17일 서울 강남구 서울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린 '제2회 한국 관상어 산업박람회'를 찾은 어린이가 해수어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뉴스1


개인 수조를 가득 채우던 알록달록한 열대 관상어가 한국산으로 대체된다. 반려견과 반려묘로 대부분 꾸려지던 반려동물 박람회장에는 관상어가 한 자리를 차지한다. 전국 열차역과 공항에 관상어를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이 들어선다. 온 국민이 일상 속에서 관상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대폭 넓어진다.

해양수산부는 관상어산업의 자립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마련하고 고부가가치 혁신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제2차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해 22일 발표했다.

해수부는 관상어산업법이 2014년 제정된 뒤 2016~2020년 제1차 종합계획을 통해 관상어 산업의 기반을 닦았다. 이를 통해 2014년 4100억원 규모이던 관상어산업이 2020년 4837억원으로 19% 늘어나는 등의 성과도 있었으나 관상어 산업박람회 등 현장 중심의 홍보에만 치우친 한계도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이번 2차계획으로 관상어산업의 자립 기반을 마련해 고부가가치 혁신산업으로 도약한해 2025년 관상어 산업규모를 6571억원까지 확대한다. 이를 위해 △관상어산업의 자립 실현 △관상어 반려시장 확대 △관상어 산업화 기반 구축을 추진한다.

우선 국가대표 관상어 품종을 선발해 육성한다. 경북 의성 토속여류산업화센터 등 국내 주요 육성 거점센터와 연계해 생산-유통-판매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종합 지원체계를 만든다.

현재 조성중인 경기 시흥 아쿠아펫랜드, 경북 상주 내수면 관상어비즈니스센터를 활용해 유망한 관상어 양식어가의 창업을 지원하고, 스마트 양식클러스터 등 기존시설을 활용해 친환경 열대 관상어 양식을 돕는다.

마니아층 등 소비자를 중심으로 형성되고 발전하는 관상어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협회, 반려인 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간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를 관상어 양식 생산에 접목한다.

올바른 관상어 반려문화가 정착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공항, 철도역사 등 주요 공공시설에 관상어 체험시설을 보급한다. 또 전국 23개 등록수족관 등 민간 전시체험시설과 연계해 지역별 토속품종, 대중 인기 품종 등 관상어 특별전을 개최한다.

관상어 키우기에 관심이 있는 일반국민들을 위해 유튜브 등 온라인에서 분야별 전문가와 반려인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도 마련한다. 대상별·연령별 맞춤형 홍보 콘텐츠를 만들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방과 후 교실, 돌봄시설 등과 연계한 관상어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동시에 관상어 생명 존중, 무단방류로 인한 생태계 교란 예방 등 건전한 관상어 반려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도 진행한다.

아울러 매년 8월에 개최되는 관상어산업 박람회 외에도 반려동물, 수산분야 박람회 등 유사분야 박람회에 국내 관상어업계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입 의존도가 높았던 관상생물 및 관상용품의 국내 생산을 활성화하기 위해 양식어가 수요를 반영한 관상어 양식 기자재, 사료 등 맞춤형 기술을 개발한다. 국내 관상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담수토속어류를 개발해 보급하고 해수관상생물의 품종 다양화, 특화품종 개발 등도 지속 추진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관상용품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민간자격증인 관상어관리사의 국가공인 도입을 추진한다. 관상어 사육관리 전문가, 생산·유통 판매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와 4차 산업기술을 연계한 관상용품 기술개발 인력 양성 교육 등도 추진한다.

이수호 해수부 어촌양식정책관은 "이번 제2차 관상어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통해 대외 의존도가 높았던 관상생물 및 관상용품 시장의 국내 자립 기반을 세워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와 함께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국제 규제에 관한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등 국내의 우수한 관상어 산업의 수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리얼타임뉴스, 2021년 03월 23일)

Who's 지리임닷컴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