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생선은 입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식품 중 하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입 냄새가 유독 고약한 사람들이 있다. 근본적인 원인은 꼼꼼하지 못한 칫솔질이겠지만, 입 냄새를 잘 유발하는 식품을 먹는 것도 영향을 미친다.

10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건강 전문 웹 미디어 '리브스트롱(Livestrong)'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8가지 놀라운 식품(8 Surprising Foods That Can Cause Bad Breath)'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유독 입 냄새를 유발하는 식품 8가지는 ▲고기 ▲​생선 ▲​유제품 ▲​커피 ▲​감귤류 ▲​파스타 소스 ▲​땅콩버터 ▲​고추냉이(horseradish)다.​ ​

고기, 생선, 유제품, 땅콩버터는 고단백 식품인 것이 원인이다. 구취 유발 세균은 단백질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고기가 분해되면 구취를 유발하는 암모니아 화합물이 방출된다. 생선에는 트리메틸 아민이란 구취 유발 화합물이 들었다. 커피, 감귤류, 토마토소스는 산도(酸度)가 높아 입 냄새를 잘 유발한다. 산도가 높으면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카페인 음료는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침이 덜 나오면 구취 유발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진다. 양념ㆍ소스ㆍ드레싱에 사용되는 고추냉이는 매운맛을 낸다. 이 강력한 맛을 유발하는 성분인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isothiocyanate)의 향은 먹은 지 오래 지난 후에도 입 주위를 맴돈다. ​

반면, 입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천연 당 알코올인 '자일리톨'이 도움이 된다는 내용도 기사에 담겼다. 특히 자일리톨이 함유된 무설탕 껌을 씹는 게 도움이 된다. 미국 치과의사협회(ADA)는 껌을 씹는 등 입안에서 침이 더 많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입 냄새를 없애는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권고했다. 천연 당 알코올인 자일리톨이 함유된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할 수 있다. 이 밖에 당근, 사과 등 사각사각 씹히는 식품을 먹어도 침이 더 많이 나와 입 냄새 억제에 도움이 된다.(조선일보, 2021년 03월 10일)

Who's 지리임닷컴

profile

임종옥 (Jongox Lim)


-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학과 학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교육학과 석사. [지리교육학전공]

-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지리교육학전공]